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HOME > 나눔터 > 자유게시판  

 
작성일 : 20-01-19 19:02
시몬 아빠스님, 성서신학 오리게네스 (6)구약 예언, 신약 완성
 글쓴이 : 김영진
조회 : 5,827   추천 : 0  

(구약 예언, 신약 완성)

구약, 신약이 있지요. 구약은 하느님의 계시로 쓰여진 것입니다. 구약에 예언되어 있던 것이 신약에 와서 완성되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이삭의 제사’는 ‘예수님의 십자가 의미’로 서로 연결되지요. 파스카 신비, 유대인들이 이집트에서 나와서 홍해바다를 건너가고, 해방되는 것 바로 이런 것들이 그리스도의 신비, 파스카 신비와 연결됩니다. 구약에서 예언 된 것이 신약에 와서 완성 된다는 것입니다.

 

(성서, 세 가지 의미)

그래서 성서는 세 가지 차원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①역사적 의미, ②신비적 의미, ③윤리적 의미를 이해해야 합니다. 여기서 ‘윤리적 의미’ 란 착하게 살아야 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 하는 것으로, 성서에서 생활원칙을 배워야 하는 것입니다.

인간 안에도 세 가지 요소가 있지요. ①육신(caro 카로)과 ②영혼(anima 아니마), ③영(spiritus 스피리투스)가 있습니다. 영(靈)은 신(神)적인 영(성령)이 있고, 육신(肉身) 안에도 영(하느님 입김)이 있습니다. 인간 안에 세 가지 요소가 있듯이, 성서 안에도 세 가지 육(肉), 영혼, 영 의미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성서 해석방법도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것을 익혀야 합니다. (주 8)

 

오늘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오리게네스의 영성신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 8) 성경의 육, 영혼, 영

인간이 육체, 영혼, 영으로 이루어져 있듯이, 하느님께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주신 성경도 그러하다. 단순한 사람은 ‘성경의 육’ 즉 명백한 해석(문자)로 교화될 수 있다. 어느 정도 진보를 이룬 사람은 ‘성경의 영혼’으로 교화될 수 있다. 완전한 사람은 앞으로 일어날 좋은 것들의 그림자를 지니고 있는 ‘영적 율법’으로 교화될 수 있다.

성경에는 ‘성경의 영혼과 영’ 만을 찾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악마는 그분을 높은 산으로 데리고 가서, 세상의 모든 나라와 그 영광을 보여주었다” (마태 4, 8)고 한다. 이런 일이 어떻게 문자 그대로 나타날 수 있는가? 또 “여행 보따리도 여벌옷도 신발도 지팡이도 지니지 마라” (마태 10, 10)도 그렇다. 겨울이면 날씨가 혹독해지는 곳에서는 이 계명이 가능하겠는가? 이와 같이 문자를 통하여 이치에 맞지 않고 지킬 수 없는 것들도 표현된다. 이것은 우리가 더 내적으로 숙고하고 이해할 때, 인간에게 유익하고 하느님께 걸맞은 법을 우리에게 제시하려는 것이다.

또 불가능한 일과 어울리지 않는 것들도 끼워 넣어서, 걸림돌을 마련해 놓으셨다. 이 걸림돌은 우리를 다른 길로 부르고, 좁은 오솔길을 통해 더 높은 길로 이끌어, 한없이 넒은 하느님 지혜를 드러내시려는 것이다. (출처 : 오리게네스(Origenes), 원리론(De Principiis), 825-830쪽)

 

(참고) 동영상 보는 법

(1) 사이트 이동 : 인터넷 주소가 링크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주소 위에 커서를 올려놓고 ‘손 모양’으로 바뀔 때 마우스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하고 ‘동영상보기’를 클릭하면 모두(46분) 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하지 않으면 3분만 제공됩니다. 회원 아닌 경우, 회원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무료입니다.

(2) 인터넷 주소 http://www.cpbc.co.kr/onmedia/programe.php?code=&cid=278712